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부모 간, 교사와 학생 간 비극적이고 비정상적인 상황들이 사회의 큰 이슈로 대두 되면서 최근 가정 교육의 중요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모든 사건과 상황이 다 같은 원인에서 비롯되지는 않겠지만, 기본적으로 부모와 자녀 사이에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인성 교육이나 기본 교육이 되어있지 않다는 것, 학부모들이 가정에서 해야 할 교육을 학교와 유치원 교사들에게 떠넘기면서 막상 훈육이 이뤄지면 자신이 무시 당한다고 생각해 감정적인 태도를 취한다는 것 등이 교육계에서 분석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그 연장선에서 거론되는 것이 '부모 교육의 필요성'입니다.

'심리학 용어 사전'에서 말하는 '부모 교육'은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변화를 위한 모든 종류의 교육적 기술이나 작용을 의미합니다. 그 효과적 측면에 대해서는 아동은 물론이고 부모에게도 효과가 있으며 그들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온다고 돼 있습니다. 교육계에서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 부모 교육이 필수'라는 말이 나오는 것은 이처럼 부모 교육의 결과가 가정 안에서 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 바깥으로까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교육학의 한 파트인 '부모 교육' 이론으로 들어가면 부모가 된다는 의미부터 다양한 부모 유형에 대한 고찰,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론, 부모-자녀 관계 형성과 양육 태도 등 굉장히 넓고 체계적인 분야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것으로 돼 있는데요, 요즘 다시 필요성이 거론되는 '부모 교육'은 어찌 보면 '제대로 된 가정 교육을 위한 부모 교육'으로서의 의미가 강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