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질문> 올림픽 같은 스포츠 축제는 왜 필요할까?

<오늘의 질문> 올림픽 같은 스포츠 축제는 왜 필요할까?

2024 파리올림픽의 서막이 올랐습니다. 올림픽은 단순히 축제 그 이상 전 세계인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데요, 올림픽 같은 국제 스포츠 축제는 왜 필요하고,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anotherthinking

바로 오늘 7월 26일, 2024 파리올림픽이 개막했습니다.

수업 중 친구들과 함께, 지난 <알쓸뉴스>에서 다룬 파리올림픽의 친환경 실험 등을 비롯해 올림픽에 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올림픽은 왜 하는 걸까?"라고 질문을 던져봤어요. 어린 친구들은,

"재미 있으니까"

"운동 선수들이 열심히 훈련한 것을 보여줄 경기가 필요하니까"

"스포츠는 모든 사람들이 다 좋아하니까"

"아주 오래 전부터 해오던 역사적인 것이니까"

등등 답변이 있었는가 하면, 고학년 친구들은 제법 올림픽에 대한 역사적 지식을 총동원하며 '스포츠 정신'까지 언급했습니다.

수많은 국제 스포츠 경기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여름철 열리는 하계올림픽을 비롯해 겨울 스포츠 종목을 대상으로 열리는 동계올림픽, 단일 종목 스포츠 대회 중 최대 규모인 FIFA 월드컵, 아시아 지역의 올림픽인 아시안게임 등은 대회를 넘어 모두를 위한 축제 성격이 강합니다. 자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고 응원하며 승리의 기쁨과 패배의 아쉬움을 함께 경험하고, 다양한 종목에서 수많은 선수들이 보여주는 불굴의 노력과 투지 등을 보며 배우고 깨닫는 것도 많죠.


국제 스포츠 축제 중에서도 올림픽은 의미가 남다릅니다. 역사상 가장 오래된 스포츠 축제라는 점도 그렇고 가장 규모가 크고 많은 국가가 참여하는 광범위한 축제라는 점에서도 그렇습니다. 2024 파리올림픽만 해도 206개 국가에서 1만 명이 넘는 선수가 참가해 32개 종목에서 총 329개의 금메달을 놓고 열띤 경쟁을 펼칠 예정이죠.

자, 그럼 올림픽은 어떻게 해서 시작되었을까요?

올림픽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일반적으로 고대 올림픽 경기는 기원전(BC) 776년에 처음 개최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리스의 올림피아에서 열렸습니다. '올림픽'이라는 단어의 어원이 바로 '올림피아'에서 비롯된 것이죠. 여기서 잠깐 상식 하나. 우리가 흔히 '올림픽'이라고 부르지만 공식 명칭은 '올림픽스(Olympics)' 또는 '올림픽 게임스(Olympic Games)'가 맞는 표현이에요.

고대 올림픽은 주로 제우스 신에게 바치는 일종의 의식 성격을 띤 '제전경기祭典競技)'였으며 4년 마다 한 번씩 개최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달리기, 레슬링, 권투, 판크라티온(복합 격투기) 같은 스포츠 뿐만 아니라 전차경기 등 다양한 경기가 포함됐다고 하죠.

경기 기간 동안 그리스 각지에서 참가한 선수들은 전쟁을 중단하고 휴전을 지켜야 했으며 경기장에서는 평화가 유지되고 친목을 다졌다고 해요. 당시 올림픽 대회는 종교적, 문화적,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한 행사였고 그리스 도시국가들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데 큰 기여를 했던 것입니다.

약 12세기 동안 지속되던 고대 올림픽은 기원후(AD) 393년 열린 제239회를 마지막으로 이듬해인 기원후 394년에 막을 내리게 됩니다. 그리스가 로마인의 지배를 받게 되면서, 기독교를 로마제국의 국교로 정한 로마 황제 테오도시우스 1세가 올림픽 제전을 이교도들의 종교행사로 규정했기 때문이죠.

이후 약 1500년 동안 잊혀져 있던 고대 올림픽은 19세기 말 프랑스의 피에르 드 쿠베르탱 남작에 의해 부활, 근대올림픽이 시작됩니다. 스포츠를 통해 상호이해와 우정을 다지고 세계 평화를 이룬다는 고대 올림픽의 이상을 계승한 근대올림픽은 1896년 아테네에서 첫 번째 대회를 개최했어요.  

©어나더씽킹랩 via Dalle3

고대 올림픽과 근대 올림픽 기원의 배경에 중요하게 거론되는 단어가 바로 '우정'과 '평화'인데요, 이는 "올림픽 같은 스포츠 축제가 왜 필요한가"하는 질문과도 연결됩니다. 국제 스포츠 축제의 필요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 국제 친선과 평화 증진

올림픽 같은 국제 스포츠 대회는 전 세계의 선수와 관중을 한 데 모아 평화와 우정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포츠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와 국가들이 협력하고 이해를 증진할 수 있죠.

📌 문화 교류와 홍보

국제 스포츠 축제는 개최국의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호가 됩니다. 개막식과 폐막식, 다양한 문화 행사를 통해 개최국의 전통과 문화를 소개할 수 있죠. 개최국 뿐만 아니라 대회 기간 동안 각국의 선수들이 함께 하며 각 나라의 문화를 알리고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사회적 통합과 자부심

국제 스포츠 축제는 자국민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주고 한 마음 한 뜻으로 자국 선수들을 응원하며 사회적 통합과 단결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건강 증진

스포츠 축제는 사람들에게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됩니다. 인기 종목 뿐만 아니라 비인기 종목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고요. 이를 통해 일반인들이 스포츠를 더 많이 즐기고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유도할 수도 있겠죠.

📌 스포츠맨십 등 교육적 효과

전 세계인이 모이는 국제 스포츠 대회는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다양성과 포용성 : 다양한 배경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경쟁하고 협력하는 모습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 스포츠 정신 : 정정당당한 경기와 상대에 대한 존중, 승패를 떠나 최선을 다하는 자세, 공정성과 규칙을 준수하는 자세 등을 통해 스포츠 정신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어요.
  • 노력과 도전 정신 : 선수들이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 수년 동안 끊임없이 노력하고 인내하는 과정을 보며 목표를 향한 끈기와 불굴의 투지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어려운 상황에서도 도전하고 극복하는 모습 속에서 우리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도전 정신의 중요성도 배울 수 있죠.
  • 팀워크와 협력 : 팀 경기에서는 팀워크와 협력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협동과 소통을 통해 더 큰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을 깨달을 수 있어요.

2024 파리올림픽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는 또 얼마나 많은 기쁨의 순간, 아쉬운 장면, 위로가 필요한 상황을 만나게 될까요? 올림픽 경기를 보며 단순한 응원 그 이상 많은 것들을 배우고 깨닫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 전에 먼저, 아이들과 올림픽은 왜 필요한지, 우리는 올림픽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질문하고 대화해 보세요. 이런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본 후 올림픽을 본다면 훨씬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고 훌륭한 자극이 될 수 있을 테니까요.

<오늘의 질문> "올림픽 같은 스포츠 축제는 왜 필요할까?" "우리는 올림픽을 통해 무엇을 얻고 배울 수 있을까?"

  • 커버 이미지_©어나더씽킹랩 via Dalle3
📍
부모님들을 위한 '엄마표 토론' 강의 및 학생들을 위한 '토론 수업' 문의_anthinklab@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네요.

유료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마음껏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