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교육이 의무화 된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코딩 교육이 의무화 된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25년부터 코딩 교육이 의무화 된다는 발표에 학부모들은 술렁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교육이라는 건 알지만 코딩을 잘 모르는 부모님들은 당장 불안하고 걱정이 밀려 듭니다. 코딩의 'C'도 모르던 부모인 제가 3년 동안 코딩을 하고 있는 아이를 보면서 느끼는 점은 코딩 교육의 본질을 들여다봐야 '답'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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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22일 정부는 2026년까지 디지털 인재 100만 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 일환으로 초등학교 중학교의 코딩 교육 수업 의무 시수를 확대하겠다는 방침도 공개했습니다. 현재 초등학생은 한 학기에 적어도 17시간, 중학생은 34시간 들어야 하는 정보 수업 시간을 2025년부터 2배 이상 늘려 각각 34시간 이상, 68시간 이상으로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학교 재량에 따라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교육부 조사 결과 현재도 많은 학교에서 의무 기준보다 초과된 정보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감안하면 34시간, 68시간은 그저 최저 기준치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이 늘어나는 것 뿐만 아니라 코딩 교육 '의무화'도 교육부 개정안에 포함돼 있습니다. 2018년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의 일환으로 코딩 교육이 포함된 것이었다면 아예 코딩 자체를 의무화하겠다는 것입니다. 코딩이 의무화 되면 당연히 평가 즉 시험도 본다는 말이죠. 코딩 수업의 내용 및 평가 기준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초등학생은 블록 코딩, 중학생은 현장 문제 해결, 고등학교는 텍스트 코딩까지의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 과정에 탑재할 것"이라며 "적절한 교수 학습과 평가 등은 이달 말에 시행될 정보 교육 과정 시안에 포함시켜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갑작스런 발표에 부모님들은 심란하기만 합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디지털 교육이 중요한 것도 알고 필요하다는 것도 알지만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코딩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일단 의무화니 평가니 하는 말에 큰 불안감을 느낍니다. 더구나 학교에서 하는 수업 시간 만으로 충분할 것이라고 믿는 부모님들은 거의 없으니 이제 의지할 데라고는 사교육 밖에 없죠. 이번 교육부의 발표에 맞춰 발 빠르게 홍보에 나선 코딩 학원들은 2018년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 됐을 때 그랬던 것처럼 이번엔 '제 2의 코딩 붐'이 일 것이라는 기대감과 자신감마저 내비칩니다.

아닌 게 아니라 2018년 시작된 코딩 붐을 기억하실 겁니다. 당시 저는 독일에 살고 있었는데 뉴스 등을 통해 우리나라에 불어 닥친 코딩 딩 사교육 열기를 간접적으로만 접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2020년 12월 귀국 후 곳곳마다 들어선 코딩 학원을 보며 비로소 실감할 수 있었죠. 그리고 몇 달 후 개발자 품귀 이슈가 뉴스를 도배하면서 너도나도 '코딩'을 외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당장 취업을 앞둔 젊은 층부터 초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마치 코딩이 미래의 구원자라도 되는 것처럼 여기며 또 하나의 '필수' 교육으로 대접 받는 분위기가 이어졌지요. 농담처럼 유행하던 '국,영,수,코(국어, 영어, 수학, 코딩)'라는 말이 꼭 농담 만은 아닌 시대가 된 겁니다.

초등학교 3학년 때 코딩을 시작한 아이는 지금 코딩을 놀이하듯 취미처럼 합니다. 

올해 13살인 우리 집 아이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코딩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막 의무화하던 시기였습니다. 그걸 의식하고 했던 건 아니고, 우연치 않은 기회에 함께 독일에 거주하던 친한 가족과 교육 품앗이를 하던 과정에서 비롯됐습니다. 저는 아이와 아이 친구를 데리고 토론 수업을 하고 있었고 몇 달 뒤 친구 부모님이 코딩 수업을 시작하셨죠.

아이들은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를 통해 자신들만의 게임을 만드는 것으로 코딩 학습을 시작했습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의 창작용 소프트웨어인데요, 무료로 제공되는 수많은 레고 블록 등을 활용해 다양한 주제와 스토리를 입힌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 수 있다는 게 최대의 장점입니다. 여기서 게임을 만들어 발행하면 로블록스 플랫폼에 저장돼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는 구조로, 아이들 입장에서는 게임을 만드는 것도 신기하지만 다른 이용자들이 자신들이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사실에 한껏 고무됐었죠.

로블록스 스튜디오 이후에는 '파이썬(python)'이라는 코딩 언어를 배우며 게임은 물론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이를테면 텍스트로만 되어 있는 텍스트 게임 같은 것인데요, 'if' 조건을 이용해 만드는 식입니다. 아주 아주 초창기에 만들던 간단한 내용을 예로 들어 보면, if 조건을 이용해 자신의 이름을 치면 '천재'라고 나오고 자신의 이름이 아니면(if not) '바보'라고 결과를 보여주도록 하는 식이죠. 그런 걸 만든 다음엔 항상 저를 불러서 경험을 하게 합니다. 그게 무엇인지 모르고 '이름을 입력하라'는 명령어에 제 이름을 치면 '바보'가 뜨고 황당해 하는 저를 보면서 아이를 까르르 넘어가곤 했습니다. 아이에겐 코딩을 배우는 시작부터 모든 과정이 그냥 '놀이'였던 것이죠.

아이가 만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반응해주는 것 외에는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는데, 오히려 그게 아이에겐 자발적인 태도를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됐습니다. 너무 즐거워서 더 잘하고 싶은데 일주일에 한 번 하는 수업으로는 성이 차지 않으니 코딩 책을 사 달라고 해서 읽고 또 읽더군요. 그래도 하다가 막히면 유튜브 등에서 코딩을 가르쳐주는 영상을 검색하고 실전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빈틈을 스스로 채워 나갔습니다.

그렇게 스스로 하던 습관이 든 덕분에 1년 6개월 전 친구 아빠가 더 이상 코딩을 가르쳐줄 수 없는 상황이 된 후로도 여전히 혼자 독학을 하고 있습니다. 그때 학원을 보내야 하나 고민을 한 것도 사실입니다. 제가 직접 뭔가 해줄 수 있는 환경은 아니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나 생각했죠. 그런데 아이가 혼자 해보겠다고 하더라고요. 기초 언어를 배우고 난 뒤라 나머지는 본인이 이렇게 저렇게 응용하면서 시도해보면 될 것 같다면서요.

만일 아이의 코딩 실력 향상이나 결과물의 업그레이드만 생각했다면 학원이나 사교육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순간이었지만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놀이로 접근해 어느덧 취미 생활이 된 코딩을 '학습'으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코딩을 가지고 재밌게 놀고 자신만의 결과물(그것이 게임이든 다른 것이든)을 스스로 만들어가면서 얻는 시행착오와 성취는 그 무엇으로도 대신할 수 없는 것이란 사실을 깨닫고 있었거든요.

솔직히 저는 코딩에 대해 무지한 엄마였습니다. 아이가 처음 코딩을 배울 때만 해도 코딩에 대해 누구나 생각하는 스테레오 타입 그대로 생각했죠.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컴퓨터로 외계어 같은 언어들을 입력하는 행위'라는 인식 말입니다. 그런데 가만 지켜보니 아이가 하고 있는 코딩은 컴퓨터 언어를  배우고 익혀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는 과정 만이 아니라 새로운 창작물의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기획을 구체화하고 실행해내는 종합적인 창의 활동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코딩은 수단일 뿐 그것을 가지로 '노는' 것은 완전 다른 이야기였던 겁니다.

좀 더 쉽게 비유해 보겠습니다. 한글이나 영어와 같은 언어를 배운다고 해서 다 말을 잘 하고 글을 잘 쓰는 것은 아닙니다. 아니 말하고 쓰는 건 단순 표현이니 그렇다 쳐도, 언어를 통해 창작물을 만드는 것은 전혀 다른 영역의 문제죠. 이 과정에는 '창의'가 절대적입니다. 즉 한글을, 영어를 능숙하게 할 줄 알아도 그걸로 누구나 창작을 하는 건 아니란 얘깁니다. '글쓰기'를 배운다고 해도 마찬 가집니다. 아무리 훌륭한 선생님이 글쓰기의 A부터 Z까지 잘 가르쳐준다 해도 그 가르침으로 글쓰기를 잘 하게 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글쓰기의 테크닉은 잘 배우게 될 지 몰라도 결과물을 가르는 '한 끗 차'는 다른 데 있기 때문입니다.

코딩도 마찬가지 입니다. 코딩은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즉 코딩을 할 때 파이썬이니 C언어니 자바니 하는 등의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 과정이 기본이 됩니다. 컴퓨터 언어를 배우고 그것을 가지고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죠. 즉, 코딩을 배웠다고 해서 누구나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학원에서 코딩을 배운 아이들이라 해도 습득력도 다르고 결과물도 다른 것은 '머리' 때문이 아닙니다. 코딩을 잘 하기 위한 본질적인 '무엇'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코딩을 잘 하려면 기초 체력부터 길러야 합니다. 독서 등을 통해 생각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 '본질'이 무엇일까요. 눈치 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코딩 언어를 습득하고 프로그래밍 자체를 배우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사고력입니다. 학원 등 사교육에서는 코딩을 배우면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닙니다. 프로그래밍 자체가 생각하면서 해야 하는 작업이니까요. 하지만 역으로 생각해 볼까요. 생각하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은데 프로그래밍을 배운다고 다 잘할 수 있을까요.

좀 더 쉬운 설명을 위해 얼마 전 만난 한 글로벌 IT기업의 교육 담당 이사와 만나 들었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어릴 때부터 대학 도서관을 들락거리며 책을 통해 독학으로 코딩을 공부했다는 그분은 코딩은 물론이고 모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펀더멘털'이라고 몇 차례나 강조했습니다.

"세상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5년 뒤, 10년 뒤가 어떻게 달라져 있을 지 아무도 몰라요. 당장 코딩만 해도 AI가 인간보다 코딩을 더 잘하는 시대가 될 겁니다. 뿐만 아니라 지금 배우는 코딩 언어들이 나중에도 유용할 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코딩을 할 필요가 없느냐. 그게 아니라 기초 체력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책을 많이 읽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해요. 다른 공부도 다 마찬가지입니다. 수학이든 과학이든 성적을 위해서, 문제를 잘 풀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아주 기본적 원리와 개념부터 탄탄하게 잡아 나가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어릴 때일수록 이 '기초 체력'에 더 신경을 써야 해요. 그 힘이 나중까지 정말 오래 가거든요."

저는 이 말 속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학원에 보내, 사교육에 의지해 능숙한 코딩 언어를 배우고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할 게 아니라 많이 읽고 생각하는 훈련을 하며 아이의 내면을 채워야 하는 것이죠. 국가가 말하는 디지털 인재가 단순히 코딩 언어를 능숙하게 잘 구사하는 정도를 말하는 건 결코 아닐 겁니다. 그건 아주 단순한 수단이 될 뿐 결국은 창의적인 사람,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이 '인재'인 것입니다.

생각하는 훈련이 병행된다면 똑같이 코딩에 입문해도 결과는 확연히 달라질 겁니다. 코딩으로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가정해 볼까요. 남이 만들어온 스토리를 그대로 '입력'만 하는 게 아닌 이상 모든 과정에는 '생각'이 뒤 따릅니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단계->구체적인 스토리텔링을 하는 단계->구조화하는 단계->알고리즘을 통해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단계->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책을 찾고 실행하는 단계 등 단단한 사고력이 뒷받침된 아이라면 똑같은 과정을 배워도 더 큰 날개를 펼칠 수 있는 것입니다.

자, 이제 부모님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해야 할지 감이 오시나요. 저처럼 코딩을 전혀 몰랐던 부모님들도 아이가 코딩을 잘 하고 좋아하는 아이로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분명 있습니다. 코딩을 모르니 그냥 학원이나 보내고 사교육을 알아볼 게 아니라 코딩을 배워야 하는 본질적인 목적을 생각해야 합니다. 내 아이가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디지털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가 되기를 원한다면 더더욱 '펀더멘털'에 집중하세요. 자발적으로 책을 많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대화를 통해 생각을 이끌어주세요.

학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보내야겠죠. 모두가 독학을 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컴퓨터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환경에 있는 건 아니니까요. 다만 그렇더라도 아이가 배우는 모든 것에 관심을 기울여 주세요.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외계어처럼 느껴진다고 하더라도 아이가 그날 그날 무엇을 배웠고 어떤 것이 즐겁고 무엇이 어려운지 들어주고 반응해주세요. 또 있습니다. 성과가 분명히 보이지 않는다고 조급해 하거나 다그치지 말고 기다려 주세요. 코딩 교육 의무화로 시험을 본다고 하니 영어 하듯이, 수학 하듯이 남들보다 앞서 나가야 할 것처럼 생각될 지도 모르겠지만 그건 결국 생각하는 과정 없이 기술 만을 빠르게 습득하는 것일 뿐입니다.

코딩으로 결과물을 만드는 모든 과정에는 사고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얼마 전 우리 아이는 친구와 함께 <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에 참여했습니다. 로블록스 코딩을 통해 초보자용 교육 콘텐츠 게임을 만들었는데, 게임의 기획부터 스토리, 캐릭터 개발, 구조와 맵에 이르기까지 두 달에 걸쳐 모든 걸 아이들 스스로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발 계획서를 작성하고 결과 보고서를 쓰고 시연 동영상을 만들어 편집하는 것까지 온전히 스스로 해냈죠.

결과물의 완성도는 당연히 어른들이 개입한 그것과 비교할 수가 없이 떨어집니다. 대회의 결과에 상관없이 저는 이런 과정을 거친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 이미 어머 어마 한 성장의 기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어른들이 도와줄 수 있는 지점이 있었지만 단 1%의 도움도 주지 않았던 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이 좋은 기회를 뺏을 이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코딩 언어만 배웠다고 해서, 프로그래밍 하는 기술을 알고 있다고 해서 이 모든 과정을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아이는 어릴 때부터 책을 많이 읽었고 저와의 토론 수업을 통해 생각하는 훈련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도전할 수 있었고 결과까지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이죠.

코딩 교육이 의무화 된다고 하니 아이들이 가야 할 학원이 하나 더 늘고 그만큼 생각하는 시간, 펀더멘털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아날로그든 디지털이든 교육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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