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분야는 아이들과 토론하기에 최적입니다. 흥미로운 주제가 많다는 점도 그렇지만 역으로 토론을 통해 흥미를 불어넣을 수도 있으니 금상첨화입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AI가 그린 그림이 미술 대회에서 1등을 수상해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과학 기술과 예술, 나아가 철학의 분야를 아우르는 토론 이슈입니다.
오늘은 과학, 예술, 나아가 철학에 관한 문제들을 다루려고 합니다. 약간의 공부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지금 이 시대에 매우 흥미롭고 또 생각해 보아야 할 사안을 담고 있는 이슈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과학에 흥미가 있는 아이들이라면 눈을 크게 뜨고 집중할 만한 주제이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그림을 그려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처럼 쉽게 설명하는 것만으로도 분명 호기심을 보일 겁니다.
지금 유럽을 중심으로 여성 징병제 도입이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어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긍정적 의견을 제시한 관련 논문이 발표되는 등 논의의 장이 열리긴 했지만 찬반 대립 양상이 뚜렷합니다. 여성 징병제의 필요성은 무엇인지, 사회적 갈등과 혼란은 어떻게 할 것인지, 다른 해법은 없는지 고민하며 토론을 진행해 보세요!
학생들의 학업과 정서 발달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 제한이 여러 나라에서 시행 또는 추진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초중고 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기기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됐는데요. 2026년 3월 1일 시행되는 이 법안을 두고 긍정과 우려의 목소리가 동시에 나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