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뉴스브리핑> 침팬지, 고릴라, 오랑우탄 등 유인원에게 '인권' 부여한다고?

<엄마표 뉴스브리핑> 침팬지, 고릴라, 오랑우탄 등 유인원에게 '인권' 부여한다고?

스페인에서 인간과 가장 유사한 동물인 유인원에게 인권을 부여하는 법안이 추진 중입니다. 유인원에게 인권을 부여하자는 논의는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스페인의 이번 결정은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anotherthinking

📰 “쇼 출연·실험 금지”…유인원에 인권 부여 추진하는 ‘이 나라’

“쇼 출연·실험 금지”…유인원에 인권 부여 추진하는 ‘이 나라’
스페인에서 침팬지와 고릴라, 오랑우탄 등 유인원에게 ‘인권’을 부여하는 입법이 추진되고 있다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법률 초안을 만들고 있는 스페인 사회권리부에 따르면 이 법의 제정 목적 가운데 하나는 유인원에게 해를 끼치는 실험과 연구를 금지하는 것이…

📢 무슨 일?

  • 유인원에 인권 부여, 높은 인지 능력 및 인간과 유사성이 근거?

스페인에서 침팬지와 고릴라, 오랑우탄 등 유인원에게 ‘인권’을 부여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해요. 이 법안은 유인원에 대한 실험과 연구를 금지하고, 상업적 목적으로 유인원을 이용하거나 소유하는 조건을 규제하며, 보존 노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유인원의 높은 인지 능력과 인간과의 유사성을 법안 추진의 근거로 제시했으며, 이는 지난해 통과된 동물복지법의 후속 조치입니다.

🤔
유인원(類人猿)이란? 말 그대로 '사람과 비슷한 모습을 가진 동물'이라는 뜻. 사람과 같이 영장목 인간상과(Hominoidea)를 구성하는 동물로 침팬지, 고릴라, 오랑우탄 같은 동물들이 유인원에 속하며, 사람도 유인원에 포함돼요. 유인원은 손을 사용해 도구를 만들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며, 서로 소통하는 능력이 있는데요, 이처럼 인간과의 유사성 때문에 과학자들은 유인원과 인간과의 유사성 및 관계를 연구하고 있으며, 유인원에게도 권리를 부여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
유인원에게 인권을 부여하자는 논의의 배경에는 사람과의 유사성이 있습니다. 유인원에게 인권을 부여하는 것이 법적,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보고, 인권을 유인원에게까지 확장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말해 보세요. 
Q.  유인원에게 인권을 부여하기로 한 스페인의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Q. '인권'의 개념을 생각할 때, 유인원의 권리에 대해 '인권'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합당한가?
Q. 유인원의 높은 인지 능력, 인간과의 유사성 등이 법적 권리 부여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
Q. 유인원에게 인권을 부여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
Q. 유인원에 대한 실험과 연구 금지는 과학적 연구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Q. 이 법은 유인원 보호에 실질적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
Q. 스페인의 이러한 결정은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끼칠까?
Q. 유인원에 대한 인권 부여는 향후 다른 동물들에 대한 권리 부여로 확장될 수 있을까?
Q. 유인원의 인권을 인정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각각의 근거와 함께 말해보자.

  • 커버 이미지_©어나더씽킹랩 via Dalle3
📍
부모님들을 위한 '엄마표 토론' 강의 및 학생들을 위한 '토론 수업' 문의_anthinklab@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네요.

유료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마음껏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