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뉴스브리핑> 2024년 8월 ① 한국인 한 명도 없는데 K팝 그룹이라고?
한국인이 한 명도 없는 K팝 그룹들이 늘어나는 등 K팝의 세계화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K' 빠진 K팝이라는 지적이 있는가 하면, K팝의 기준은 국적이나 언어가 아닌 자본과 제작 주체라는 설명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K팝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 쏟아지는 현지화 그룹…어디까지가 ‘K팝’일까
📢 무슨 일?
- 전원 영국인으로 구성된 K팝 보이 그룹?
SM엔터테인먼트가 영국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협력해 전원 영국인으로 구성된 보이그룹 '디어 앨리스'를 데뷔시켰습니다. 이 그룹은 한국에서 100일간 트레이닝을 받았으며, K팝 제작 시스템을 기반으로 영국 및 글로벌 활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K팝의 세계화 움직임은 SM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JYP엔터테인먼트와 하이브 등 다른 대형 기획사에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들은 해외 현지 그룹을 제작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 K팝 정의 논쟁, K팝은 음악 장르 아닌 문화 현상?
K팝의 정의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멤버 중 한국인이 없으면 K팝으로 볼 수 없다는 반응도 있는가 하면, K팝의 범위가 넓어졌다며 한국인 멤버가 없거나 가사가 영어로 이루어진 경우에도 K팝으로 분류된다고 점을 근거로 들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K팝을 구분하는 가장 쉬운 기준으로 국내 기획사의 자본과 제작 주체를 꼽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K팝 그룹의 핵심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런가 하면 K팝이 전 세계로 뻗어감에 따라 음악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단순한 음악 장르가 아닌 일종의 문화 현상으로 확장됐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Q. 한국인이 없는 그룹은 K팝 그룹이라고 할 수 있을까, 없을까?
Q. K팝이 전 세계로 확장되며 현지인만으로 구성된 그룹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것이 K팝의 원래 의미를 변화시킨다고 할 수 있을까?
Q. 현지화된 K팝 그룹이 늘어나는 것은 K팝의 발전에 긍정적일까, 부정적일까?
Q. K팝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내려야 할까? 멤버의 국적이나 언어는 중요한 기준이 아닐까? 어떤 기준으로 K팝을 정의해야 할까?
Q. K팝이 음악을 넘어 하나의 문화 현상이라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Q. K팝은 우리나라 문화 또는 국가 경쟁력에 어떤 식으로 얼마나 영향을 끼쳤을까?
Q. K팝이 계속 세계화 된다면 현지화 다음 단계의 K팝은 어떤 모습일까?
Q. K팝의 올바른 발전 방향은 무엇일까?
- 커버 이미지_©어나더씽킹랩 via Dalle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