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뉴스브리핑> 2024년 7월 ② 스마트폰 중독, 자녀에게 대물림 된다고?
부모님들에게 뼈아픈 교훈이 될 만한 뉴스네요.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문제로 고민하는 분이라면 먼저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스마트폰 의존 자녀에 대물림된다…중독 부모 둔 자녀 78% 중독
📢 무슨 일?
- 부모가 고의존형이면 자녀 78%도 고의존형
스마트폰 중독이 부모에게서 자녀로 전이된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확인됐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부모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을수록 자녀도 스마트폰 중독에 빠질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번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와 부모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의존도를 조사한 결과인데요, 부모가 고의존형일 경우 자녀의 78.6%도 고의존형에 해당하는 반면, 부모가 저의존형인 경우 자녀의 7.6%만이 고의존형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 부모의 양육 태도, 경제적 수준 등이 의존도에 영향?
연구진은 부모의 스마트폰 의존도 유형이 자녀에게 전이될 확률이 높게 나타났음을 지적하며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것이 자녀의 의존도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자녀의 스마트폰 초기 경험 시 가정에서의 스마트폰 교육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체계적인 부모 교육과 가족 중심의 온라인 교육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고도 제안했어요. 한편 부모의 양육 태도, 부모-자녀 간의 관계, 경제적 수준 등이 자녀의 스마트폰 의존도와 연관이 큰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부모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과 활동이 자녀의 스마트폰 의존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Q. 이 연구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Q.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이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해?
Q.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을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
Q. 부모의 양육 태도, 자녀와의 관계, 경제적 수준 등은 자녀의 스마트폰 의존도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끼칠까?
Q. 자녀의 스마트폰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부모들에게 기대되는 역할과 태도는 어떤 것들일까?
Q. 스마트폰 초기 사용 시에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Q. 스마트폰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할 점들은 어떤 게 있을까?
Q. 스마트폰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생각해보고, 부정적 요소를 줄이고 긍정적 측면을 강화하기 위한 건강한 이용 태도에 대해서 말해보자!
- 커버 이미지_©어나더씽킹랩 via Dalle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