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뉴스브리핑> 2024년 6월 ① '아줌마 출입금지' 내 건 헬스장이 불러온 논란?

<엄마표 뉴스브리핑> 2024년 6월 ① '아줌마 출입금지' 내 건 헬스장이 불러온 논란?

지난해 '노키즈존' 문제로 사회가 떠들썩했었는데요, 이번엔 '아줌마 출입금지'를 내건 헬스장이 외신에까지 보도됐습니다.

anotherthinking

📰 '아줌마 출입 금지'…BBC, 한국 헬스장 차별 논란 조명

‘아줌마 출입 금지’…BBC, 한국 헬스장 차별 논란 조명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한국의 한 헬스장이 잘못된 행동을 하는 ‘아줌마들’의 출입을 금지하며 나이 든 여성에 대한 차별 논란을 불붙…

📢 무슨 일?

  • 외신에 보도된 '아줌마 출입금지' 논란?

최근 우리나라의 한 헬스장에서 '아줌마 출입금지' 공지를 내걸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바 있는데요, 이 사건을 영국 BBC 방송이 다루었습니다. BBC는 이 헬스장이 '아줌마 출입금지, 교양 있고 우아한 여성만 출입을 허용한다'는 공지를 붙여 나이든 여성에 대한 차별 논란을 불 붙였다고 보도했습니다. BBC는 또 '아줌마'는 보통 30대 후반 이후의 나이 든 여성을 가리키는 용어로, 무례하거나 불쾌한 행동에 대한 경멸의 의미로도 사용된다고 덧붙였습니다.

  • '나쁜 고객'=아줌마?

헬스장 운영자는 나이 든 여성들이 탈의실에서 비품을 훔치거나 빨래를 하는 등의 행동으로 피해를 보았다고 주장했지만 이 내용이 한국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특정 연령대 여성들만을 문제삼는다는 비판이 이어졌다고 BBC는 전했습니다. 이를 둘러싼 여론도 소개했는데요,  '나쁜 고객'을 '아줌마'와 동일시할 수 없으며, 서비스업 경험이 있다면 나쁜 고객이 나이 든 여성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반면 중년 여성들의 텃세를 거론하며 헬스장의 조치에 공감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BBC는 이번 사건이 단 하나의 헬스장에서 일어난 일이지만, 최근 몇 년간 한국에서 어린이나 노인의 출입을 금지하는 영업장이 증가해 논란이 되어왔다고 전하며, 이러한 '노키즈존' 같은 조치들은 특정 연령 그룹에 대한 불관용이 커지고 있다는 증거로도 해석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각 종 '노 존(No Zone)' 문제? 지난해에는 500곳이 넘는 한국의 노키즈존 문제가 외신에서 보도되는 등 뜨거운 관심사였는데요, 노키즈존 뿐만 아니라 특정 연령대를 제한하는 다양한 '노 존'이 곳곳에 등장하며 사회 갈등을 부추겼습니다. 대표적인 형태는 '노시니어존'으로, 일부 음식점과 카페에서 '60세 이상 출입금지' 같은 문구를 내걸며 등장했습니다. 또 직업, 가정 구성 세대 등을 금지한 '노 존'도 생겨났는데요, 일례로 '40대 이상 출입을 금지하는 캠핑장', '어린 남자아이 2명 이상인 가족 금지', '남자 어른 2명 이상 금지', '대학 교수 금지' 등도 있습니다. 심지어 '노래퍼존', '노커플존', '노향수존'도 있다고 해요. 

💡
다양한 '노 존'이 등장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사회 공동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해 보고, 이런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의논해 보세요.
Q. 헬스장의 '아줌마 출입금지' 조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Q. '아줌마'라는 단어가 갖는 의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아줌마'라는 단어는 부정적일까?
Q. 특정 연령대의 사람들을 출입금지시키는 것은 업주의 자유일까, 고객에 대한 권리 침해일까?
Q. 일부 '나쁜 고객'이 있다면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Q. '아줌마 출입금지' 논란이 사회에 끼칠 영향은 무엇일까?
Q. 국내의 작은 이슈를 BBC 같은 외신이 다루었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Q. 계속해서 다양한 형태의 '노 존'이 등장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공동체 모두를 위한 합리적인 해결책은 무엇일까?

  • 커버 이미지_픽사베이
📍
부모님들을 위한 '엄마표 토론' 강의 및 학생들을 위한 '토론 수업' 문의_anthinklab@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네요.

유료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마음껏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