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뉴스 브리핑> 의약품도 쇼핑하는 시대? 창고형 약국 마트 논란

<엄마표 뉴스 브리핑> 의약품도 쇼핑하는 시대? 창고형 약국 마트 논란

지난 6월 처음 문을 연 창고형 약국 마트가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인기가 점점 높아지면서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약사들의 반발은 물론, 약국 생태계 변화가 불러올 부정적 영향에 대한 지적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어떻게 봐야 할까요?

anotherthinking

📰창고형 약국...약사 전문성 훼손인가, 의약계 유통 혁신인가

[M이코노미뉴스] 창고형 약국...약사 전문성 훼손인가, 의약계 유통 혁신인가
대한약사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창고형 약국 마트’ 형태에 대해 강한 불만과 우려를 표시했다. 약국 시장의 구조적 왜곡을 초래할 수 있고, 약품의 유통 구조 변화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창고형 약국은 약의 유통과 소비 방식에 있어 ‘저가·대량’이라는 유통업 기반의 접근이 국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며, 의료 전문가와 약

📢무슨 일?

  • 소비자 선택권 확대 vs 약사 의무 약화 및 약물 오남용

최근 경기도 성남에서 문을 연 '창고형 약국'을 둘러싸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어요. ‘창고형 약국’은 대형마트처럼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진열하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방식인데요,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약사회는 이 같은 유통 모델이 약사의 복약지도 의무를 약화시키고 약물 오남용을 부추길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약사회는 "약사 직능을 부정하고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일탈"이라고 비판하며 제도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 '창고형, 마트형 약국' 명칭 사용 규제 필요성?

반면 유통업계와 일부 소비자 단체는 창고형 약국이 소비자에게 가격 비교와 선택권을 넓혀주고, 제약사에도 유통 효율성을 제공한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제약사 관계자들도 "다양한 유통 채널 중 하나일 뿐"이라는 입장이고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찬반 논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 역시 '창고형, 마트형 약국'이라는 명칭 자체가 오남용을 부추길 수 있다며 광고 및 표시 규제 검토에 착수했어요. 소비자 편의와 국민 건강 사이에서 갈등이 불거지면서 약국 생태계 재편을 둘러싼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입니다.


✏️
어떤 학습 효과가 있을까?

비판적 사고력_편리함 vs 안전 등의 쟁점을 짚어보며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분석하는 힘을 길러요.
사회 구조의 이해_약국이라는 생활 밀접한 공간에 대해 이해하고 약사의 역할, 보건 의료 체계 등에 이해해요.
진로와 시대의 변화_보건의료, 유통산업, 제약 분야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미래 사회 변화를 체감해요. 또 관련 직업군은 어떻게 달라지게 될지 탐색해 봅니다.
Q. 소비자 입장에서는 창고형, 마트형 약국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Q.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약을 더 많이 사두는 것은 어떤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을까?
Q. 창고형 약국은 어떤 점에서 건강과 안전에 문제가 될 수 있을까?
Q. 약을 살 때 약사와 상담이 반드시 필요할까, 없어도 괜찮을까?
Q. 창고형 약국 이용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
Q. 동네 약국이 점점 사라지고 창고형 마트로 변화한다면 지역사회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Q. 창고형 약국이 보편화된다면 약사 역할은 어떻게 달라지게 될까?
Q. 편의점, 다이소 등에서도 의약품을 판매 중인데 의약품 판매 확대를 어디까지 허용해야 할까?
Q. '창고형, 마트형 약국'이라는 명칭 사용에 대한 생각은? 규제가 필요할까?
Q. 약국 생태계의 변화는 향후 미래 직업군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 커버 이미지 출처_©어나더씽킹랩 via Dalle3
📍
부모님들을 위한 '엄마표 토론' 강의 및 학생들을 위한 '토론 수업' 문의
_anthinklab@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네요.

유료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마음껏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