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뉴스 브리핑> 선풍적 인기 끄는 '아파트(APT.)' 가사 유해성 논란?

<엄마표 뉴스 브리핑> 선풍적 인기 끄는 '아파트(APT.)' 가사 유해성 논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노래 '아파트(APT.)'가 가사 유해성 시비에 휘말렸습니다. 비판을 제기한 곳은 말레이시아 정부인데요, 대중들의 반응도 엇갈립니다.

anotherthinking

📰 말레이시아, 로제 '아파트' 비판..."동양 문화와 상충"

말레이시아, 로제 ‘아파트’ 비판...”동양 문화와 상충” | JTBC뉴스
〈사진=말레이시아 공중보건부 공식 페이스북 캡처〉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와 미국 팝스타 브루노 마스의 신곡 ‘아파트(APT.)’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말레이시아 정부는 아파트의 일부 가사를…

📢 무슨 일?

  • 나이 어린 팬 생각해 신중할 필요 vs 노래 즐기는 게 무슨 문제?

그룹 블랙핑크의 멤버 로제와 미국 가수 브루노 마스의 신곡 '아파트(APT.)'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말레이시아 정부가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공중보건부는 곡의 일부 가사가 동양 문화와 상충한다고 지적하며 특히 아이들이 무의식적으로 따라 부를 가능성에 우려를 표했습니다. 또한 서구 문화의 무분별한 수용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가사 면면을 분석하며 스스로 판단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어요.  

이에 대한 말레이시아 누리꾼들의 반응은 엇갈렸는데요, 일부는 아이돌이나 팝스타 음악의 주요 팬층이 어린 나잇대라는 것을 감안해 가사가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은 반면, 다른 이들은 단순히 노래를 듣는 것만으로 문제를 삼는 것은 과도하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어요.


💡
그동안 아이돌의 선정적 패션, 안무 등이 도마에 올랐던 적은 있지만 가사 내용이 유해하다고 비판받은 사례는 극히 드문 것 같습니다. 창작 의도를 존중하며 음악은 음악대로 그대로 수용해야 하는지, 아이돌과 팝음악이 대중에게 끼치는 영향을 생각해 신중할 필요가 있는지 각자의 의견을 말해 봅시다.
Q. 노래 가사는 실제로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
Q. '아파트' 가사에 대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비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Q. 특정 문화에서 허용되는 가사나 표현이 다른 문화권에서 부적절하다고 여겨진다면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
Q. 가수와 작곡가 등 창작자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을까, 아니면 음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할까?
Q. 가사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음악을 듣는 사람들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음악은 음악으로만 받아들이는 게 좋은지, 비판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는지 말해보자.

  • 커버 이미지_Public Health Malaysia 페이스북
📍
부모님들을 위한 '엄마표 토론' 강의 및 학생들을 위한 '토론 수업' 문의_anthinklab@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네요.

유료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마음껏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