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뉴스> 위기에 처한 '바나나'를 구하는 방법? (+GMO와 유전자 가위)

<알쓸뉴스> 위기에 처한 '바나나'를 구하는 방법? (+GMO와 유전자 가위)

기후변화로 인한 타격은 일상과 직결되는데요, 이번엔 위기에 처한 바나나 소식입니다. 다행히 유전공학 기술로 바나나 멸종에 대처할 수 있게 됐다고 하는데, 무슨 일일까요?

anotherthinking
💬
세상에는 그 어떤 드라마, 영화, 예능, 개그보다 재밌고 흥미진진하고 놀라운 소식들이 정말 많죠! 아이들이 들으면 눈 '번쩍' 뜨일 흥미진진한 토픽을 가지고 한번 잘~ 놀아보는 코너를 시작합니다. 재미는 기본, 상상력 자극, 가끔 뜻하지 않게 똑똑해지기까지 하는 <알고 보면 쓸 데 있는 뉴스>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오늘 다룰 뉴스는? <1>
″기후 변화로 바나나 직격탄…가격 오를 것”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기후 위기로 인해 바나나 공급이 줄어들면서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전문가 단체 진단이 나왔다.
  • 무슨 일? 기후 위기로 인해 바나나 공급이 줄어들면서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예상. 지속 가능한 바나나 생산 및 무역을 촉진하기 위한 유엔 산하 단체 '세계 바나나 포럼'(WBF)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파스칼 리우는 "기후 변화는 바나나 산업에 엄청난 위협"이라고 말했음.
  • 이유가 뭔데? 기온이 오르면 바나나 뿌리를 썩게 만드는 파나마병을 유발하는 곰팡이 'TR4'가 확산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 바나나끼리는 유전자가 비슷한 탓에 하나가 파나마병에 걸리면 근처 모든 바나나가 병에 걸리게 된다고.
  • 현재 상황은? 현재 TR4는 호주와 아시아에서 아프리카, 남미로까지 옮겨가고 있다고. 게다가 운송 비용 상승, 인력 부족 등 요소가 겹치며 세계 곳곳에서 바나나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
  • 소비자 체감 현실은? 연간 바나나 수입량이 50억 개에 이르는 영국에서는 이미 일부 상점에서 바나나 부족 사태가 일어나기 시작했다고.
©어나더씽킹랩 via Dalle3
😮
'바나나 위기' 막을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고?
오늘 다룰 뉴스는? <2>
[사이언스카페] 바나나 멸종 막을 유전자품종, 호주서 세계 최초 허가
사이언스카페 바나나 멸종 막을 유전자품종, 호주서 세계 최초 허가 퀸즐랜드 공대, 바나나에 곰팡이병 저항 유전자 도입 곰팡이병으로 1950년대 이어 다시 바나나 퇴출 위기 GMO 반감 극복할 유전자 교정 방식 품종도 연구
World-first genetically modified banana given approval as ‘safety-net’ variety in Panama disease battle
Genetically modified cavendish bananas that are nearly immune to a devastating fungal disease have been given approval for commercial production and human consumption in Australia.

Q. 호주 정부가 유전자 변형(GM) 바나나를 식용으로 허가?

곰팡이병 TR4로 인해 바나나가 멸종할 위기에 처한 가운데, 호주 정부가 세계 최초로 유전자 변형(*GM)바나나를 식용으로 허가했어요. TR4는 바나나 나무의 영양분을 고갈시켜 결국 식물을 죽게 하는 곰팡이병으로 현재 치료법이나 치료제가 없으며, 이 병은 토양에 서식하기 때문에 감염된 지역에서는 인기 있는 캐번디시 품종을 포함한 대부분의 바나나 품종을 더 이상 재배할 수 없다고 해요. 호주 정부는 유전자 변형 캐번디시 바나나 품종인 QCAV-4가 기존 바나나와 같은 영양 성분을 가졌고 식용으로 안전하다고 승인했습니다.

Q. 허가 받은 QCAV-4 바나나는 누가 개발?

세계 최초로 상업적 생산이 승인된 유전자 변형 바나나인 QCAV-4는 호주 퀸즐랜드 대학에서 개발한 것으로,  25년 연구 끝에 이 바나나를 개발한 퀸즐랜드 공대 생물환경과학부의 제임스 데일 (James Dale) 석좌교수는 지난 2017년 국제 학술지에 야생 바나나에서 찾은 유전자를 캐번디시 바나나에 주입해 3년 동안 TR4 곰팡이를 이겨냈다고 발표한 바 있어요. 데일 교수는 이번 호주 정부의 결정에 대해 "전 세계 여러 지역에 영향을 미친 TR4로부터 캐번디시 바나나의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조치"라며 환영의 뜻을 표했습니다.

Q. 바나나 멸종 위기 처음이 아니다?

현재 우리가 즐겨먹는 바나나는 캐번디시 품종으로, 1950년대 TR4의 다른 계통인 TR1이 창궐해 당시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던 그로미셸 품종이 멸종한 뒤 그 자리를 대신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후 1980년대에 캐번디시 품종마저 TR1의 변형인 TR4 곰팡이에 감염돼 당시 대만에서 재배하는 바나나의 70%가 말라 죽었다고 해요. TR4는 동남아시아와 중국을 거쳐 바나나 최대 생산국인 인도에서도 발견됐어요. 2019년에는 남미 콜롬비아까지 퍼졌는데, 중남미 지역은 전 세계 바나나 수출 물량의 80%를 생산하는 지역으로 캐번디시 품종 대체 품종이 없어 바나나 멸종 위기감이 번졌습니다.

Q. 유전자 변형 바나나의 안전성은?

개발된 QCAV-4 바나나는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자생하는 야생 바나나에서 TR4에 거의 면역이 되는 유전자를 발견한 뒤 캐번디시 품종에 도입한 것으로, 데일 교수는 "바나나 유전자를 한 바나나에서 다른 바나나로 옮긴 것"이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이 유전자가 캐번디시 바나나에도 이미 존재하지만 작동하지 않고 휴면 상태로 있기 때문에 '작동하는 버전'을 넣었으므로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는 설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전자 변형 농산물(GMO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고려해 최근에는 유전자 가위를 통한 유전자 편집 버전으로 곰팡이 내성을 부여하고 있다고 해요. 데일 교수는 자신의 연구팀이 다른 질병에 저항성을 가진 유전자 편집 버전의 QCAV-4를 개발하는 데도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며, 유전자 편집이 다양한 위협과 조건에 대처할 수 있는 품종을 만들 수 있게 함으로써 바나나와 같은 미래형 식품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어요.

🔎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란? GMO는 유전자 변형 농수산물로 미국 몬산토사가 1995년 유전자 변형 콩을 상품화 하며 일반에 알려지기 시작했어요. GMO는 DNA를 인위적으로 조작해 특정 작물에 없는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결합시켜 새로운 특성의 품종을 개발하는 유전공학적 기술을 말해요. GMO 기술은 주로 농업에서 사용돼 작물의 수확량을 늘리고 병충해 저항성을 강화하며 영양가를 개선하는 등의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
✂유전자 가위란? 생명체가 보유한 DNA 절단 기능을 가진 도구를 표현한 용어에요. 유전자 가위 기술은 DNA의 특정 부위를 정확하게 잘라내고, 유전자의 삭제, 삽입, 혹은 교체 등을 통해 원하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더 정밀한 유전자 편집 기술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기술 숭 3세대 유전자 가위 기술인 '크리스퍼-카스9'이 가장 잘 알려진 예로, 유전자 가위는 유전병 치료, 생물학적 연구의 가속화, 농업에서의 특성 개선 등 광범위한 분야에 활용되며 특정 유전자의 기능을 조사하거나 유전적 결함을 수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어요.
©어나더씽킹랩 via Dalle3

📌 어떻게 생각하나요?

Q. 유전자 변형 바나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Q. 유전자 변형 기술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Q. 유전자 변형 농산물의 안전성은 어떻게 검증할 수 있을까?
Q. 유전자 변형 기술을 사용해 해결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Q. 유전자 변형 식품을 둘러싼 윤리적 논란은 무엇일까?
Q. 유전자 변형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알 권리는 왜 중요하고 어떻게 보장될 수 있을까?
Q. 사람들이 유전자 가위를 통한 유전자 편집을 유전자 변형보다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Q. 유전자 가위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Q. 유전자 가위 기술이 불러올 수 있는 논란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커버 이미지_©어나더씽킹랩 via Dalle3

--> 기존 바나나와 유전자 변형 바나나를 대비되는 이미지로 표현.

📍
부모님들을 위한 '엄마표 토론' 강의 및 학생들을 위한 '토론 수업' 문의_anthinklab@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네요.

유료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마음껏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